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 온라인으로 어떻게?
성희롱은 인간의 기본 인권 중 하나인 존엄성을
침해하는 심각한 행위로써,
사회 전반에서 금지되고 규제되어야 하는
중요한 문제입니다.
특히나 직장내에서의 성희롱은 조직 내 동료 간의
관계와 조직 문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
피해자의 신체적, 정신적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성희롱 문제는 단순한 개인 간의 문제가 아닌,
사회 구조적인 문제로 볼 수 있으며, 따라서 개별 조직이나 개인의
의지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
'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'을 해야합니다.
직장내성희롱이란?
사업주, 상급자 또는 근로자가
직장 내의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하여
다른 근로자에게 성적 언동 등으로
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
성적 언동 또는 그 밖의 요구 등에 따르지
아니하였다는 이유로 근로조건 및 고용에서
불이익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.
직장내성희롱의 예시 행위
○육체적 행위
-포옹 또는 뒤에서 껴안는 등의
신체적 접촉행위
-특정 신체 부위를 만지는 행위
-안마나 애무를 강요하는 행위
○언어적 행위
-외모를 평가하거나 성적으로 비유하거나
신체 부위를 언급하는 행위
-음란한 농담을 하거나 음탕하고
상스러운 이야기를 하는 행위(전화통화 포함)
○시각적 행위
-음란한 사진, 그림, 낙서 등을
게시하거나 보여주는 행위
-자신의 특정 신체부위를 고의적으로
노출하거나 만지는 행위
교육 대상자, 시간
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은
근로자와 사업주 모두
연 1회, 1시간 이상 실시 해야 하는데요
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에는 아래의 내용이
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.
-직장내성희롱에 관한 법령
-해당 사업장의 직장내 성희롱 발생시 처리 절차와 조치 기준
-해당 사업장의 직장내 성희롱 피해 근로자의 고충 상담 및 구제 절차
-그 밖에 직장 내 성희롱 예방에 필요한 사항
과태료
'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'미 이수 시
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
부과 될 수 있습니다
또한 사업주는 직장내 성희롱 예방 및 금지를
위하여 성희롱 예방지침을 마련하고
사업장 내 근로자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
장소에 항상 게시해 두어야 합니다.
성희롱 예방지침에는
아래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.
-직장내 성희롱 관련 상담 및 고충 처리에 필요한 사항
-직장내 성희롱 조사 절차
-직장내 성희롱 발생 시 피해자 보호절차
-직장내성희롱 행위자 징계 절차 및 징계 수준
-그밖에 직장내 성희롱 예방 및 금지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
이처럼 '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'을
이수를 하고 예방 지침을 게시를 해놔야
과태료에 대한 문제를 발생하지 않는데요
이러한 성희롱 예방교육을 온라인? 오프라인?
어떤게 나을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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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쁠 때는 끊어서 보고
시간 될 때는 이어서 보고
중요한 부분은 다시 볼 수 있어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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